핀테크 포커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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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교통안전문화硏, '겨울철 블랙아이스 사고 특성과 대책' 발표

사고 100건당 사망자수는 전체 교통사고 평균 대비 1.6배 기상-결빙사고 특성을 반영한 지자체 제설 대책 및 활동 강화 필요

삼성화재 부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소장 최철환)가 발표한 기상자료 연계 '겨울철 노면 블랙아이스(빙판/서리) 교통사고 특성과 대책' 결과를 27일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5년 동안 경찰에 신고된 겨울철 빙판길 사고와 기상관측자료를 분석한 결과, 최저기온이 0℃ 이하이면서 일교차가 9℃를 초과하는 일수가 1일 증가할 때마다 하루 평균 약 59건의 사고가 증가하였다. 치사율도 전체 교통사고 평균보다 1.6배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 결빙교통사고율은 강원(3.9%), 충남(3.8%) 순으로 높았다. 치사율(전체사고 대비 결빙사고 사망자 비율)은 충북(7.0%), 강원(5.3%) 등 중부 내륙지역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겨울철 빙판길 사고 예방을 위해서 사고위험 도로를 중심으로 자동염수분사장치, 노면열선, 가변속도표지 등 맞춤형 대책이 시급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최근 5년 도로결빙사고 사망자 199名 발생, 사고 100건당 사망자 수 전체 교통사고 평균 대비 1.6배 높음 경찰에 신고된 도로결빙·서리로 발생한 교통사고건수 및 사망자수는 최근 5년간 각각 6548건(연평균 1310건) 및 199명(연평균 40명)이며, 사고 100건당 사망자수는

하나캐피탈-하나벤처스-하나생명, 인슈어테크 기업 보맵에 85억 투자

디지털 인슈어테크 1위 기업의 성장 가능성에 과감한 투자

하나금융그룹 계열사인 하나캐피탈, 하나벤처스, 하나생명은 신기술사업투자조합을 결성해 보험전문 플랫폼 회사인 보맵(주)에 85억원 규모의 투자를 진행했다고 22일 밝혔다. 보맵은 서울보증보험 출신인 류준우 대표이사가 새로운 가치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하여 2015년 설립한 인슈어테크 회사이다. 고객이 가입한 모든 보험상품을 앱에서 조회가 가능하고, 고객이 간편하게 보험금을 즉시 청구할 수 있으며, 또한 앱을 통해 마이크로 보험(여행자보험, 웨딩보험 등)을 간편하게 가입 할 수 있는 One-stop 보험관리 통합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 하나캐피탈, 하나벤처스, 하나생명은 플랫폼 기반 온라인 보험시장의 향후 성장가능성과 신기술금융 경쟁력 확보를 고려해 과감한 투자를 결정했다. 투자 계열사들은 이번 “보험 핀테크 대표기업 보맵에 대한 투자는 하나금융그룹의 혁신금융에 대한 의지표현“으로 “보맵과의 협업을 통해 차별화된 서비스가 가능한 보험 플랫폼을 개발하여 디지털보험 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하나캐피탈 관계자는 “이번 투자가 미래 성장동력 확보와 금융사와 손님이 동반 성장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다“며 “그룹 내 다른 관계사들과의 콜라보 비즈

‘편리미엄’ 빠진 4050세대, 핀테크 자산관리 플랫폼 업계 큰 손 눈길

에임, 개인 투자자 상위 10% 고객 중, 4050이 절반 넘어

4050 세대가 핀테크 자산관리 산업에서 핵심 고객으로 떠올랐다. 기존 밀레니얼 세대의 전유물로 여겨지던 핀테크 자산관리 플랫폼 이용자 중 4050이 차지하는 비중이 증가함은 물론 그 증가폭도 빠르기 때문이다. 최근 이용자 수 30만명을 돌파한 핀테크 자산관리 플랫폼 에임(대표이사 이지혜)은 4050 세대의 대두를 눈 여겨 보고 있다. 실제 에임은 2018년 대비 2019년의 4050 세대의 이용률이 1256% 증가해 12배 이상의 성장세를 기록했다며 사실상 밀레니얼 세대와 함께 4050이 플랫폼 성장을 견인하는 핵심 세대라고 밝혔다. 정식 서비스 론칭 이후 2년 만에 총 관리자산 1000억원을 돌파한 에임은 자산관리 규모에 있어서도 4050 세대를 주요 고객으로 여긴다. 고객 한 명당 투자금액이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으로 개인 투자자중 차지하는 영향력이 상당하기 때문이다. 4050 세대의 투자 금액은 1년 만에 1088% 증가하며 10배 이상의 성장세를 보였다. 4050 세대의 폭발적 성장은 플랫폼 전체에서도 그 성장세가 두드러진다. 개인 투자 금액 상위 10% 고객 중, 4050 세대가 차지하는 비율은 56.88%로 절반 이상에 달했다. 4050 세대가 핀

한화생명, 인슈어테크 기업 디레몬 ‘레몬브릿지’ 앱과 연계 데이터 자동송출

보험건강검진 앱으로 쉽게 제출할 수 있는 서비스 오픈

한화생명이 보험 가입에 필요한 건강검진을 고객이 앱(App)을 통해 손쉽게 제출할 수 있는 간소화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22일 밝혔다. 한화생명은 인슈어테크 기업 디레몬의 ‘레몬브릿지’ 앱과 연계해 고객이 해당 앱에서 공인인증 절차를 완료하면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최근 검진 결과 중 필요한 항목만 선별해 자동으로 데이터를 송출 받을 수 있게 됐다. 특히 보험사에서 필요로 하는 검진 항목만 선별하여 제공되고 담당 설계사에게 따로 서류를 제출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건강검진정보에 민감한 고객의 거부감도 최소화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보험사에서는 연령이 많거나 고액의 담보를 가입한 경우 고객의 신체적 위험을 확인하기 위해 건강검진을 요청한다. 보험 가입을 원하는 고객은 보통 보험사가 정한 병원에 직접 방문하거나 보험사가 비용을 지불하는 방문 진단 업체의 진단을 받는다. 또는 최근에 받은 건강검진서류를 제출하기도 한다. 이번 서비스로 한화생명은 검진을 위한 비용을 절감하고 검진서류를 취합·접수하는 절차를 최소화하여 계약심사 절차가 간소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종원 한화생명 언더라이팅팀장은 “그동안 보험 가입을 위해 건강검진을 받아야 한다는 것에 부담을 느끼는 고객들이

T맵, 설 연휴 맞아 고객편의·안전운전 기능 대폭강화

설 연휴 진료 병원 알림 서비스… 가까운 곳부터 차례로 안내

SK텔레콤 ‘T맵’이 새로운 기능을 더해 귀성ㆍ귀경길 고객들의 운전을 더 편리하고 안전하게 돕는다. 5G시대 첫 설 명절을 맞아 ‘T맵 명절 진료 병원 안내’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2일 밝혔다. ‘명절 진료 병원 안내 서비스는 T맵에서 ‘명절병원’, ‘설 병원’ 등 연휴 기간 병원 관련 키워드를 검색하면 현 위치 주변의 진료 가능 병원을 알려주는 기능이다. 이용자는 24일부터 27일까지 설 연휴기간 진료하는 병원을 T맵을 통해 검색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이용자들이 명절 기간동안 병원을 더 손쉽게 찾을 수 있도록 이번 서비스를 마련했다. 명절에 갑자기 아프거나 몸에 이상이 있어 병원을 찾는 사람들에게 많은 호응을 끌 것으로 기대된다. 진료를 원하는 이용자는 연휴기간 진료병원마다 운영 시간 및 날짜가 각각 달라 T맵 검색 후 안내되는 대표전화로 확인 후 방문하면 진료여부를 더 정확히 알 수 있다. 한편 SK텔레콤은 지난 추석에 이어 이번 설 연휴에도 안전한 귀성ㆍ귀경길을 위해 ▲급제동 안내 ▲응급차량 안내 등 V2X기술을 통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T맵 '급제동 안내'는 V2X기술을 통해 앞서가는 T맵 이용 차량이 급제동하면 사고 위험이 있다고 판단하고, 최대

우리은행, 인공지능 기반 제재법규 심사시스템 오픈

인공지능 등 레그테크(Reg-Tech) 기반의 심사시스템 자체 구축

우리은행은 인공지능을 활용한 제재법규 심사시스템을 시중은행 최초로 자체 구축하고, 이를 수출입 선적서류 심사업무에 도입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시스템에는 이미지 인식 기술과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기반의 인공지능 기술이 도입됐다. 이를 통해 수출입 서류 분류부터 텍스트 추출, 데이터 축적, 심사 프로세스 등을 자동화했으며, 추가검증이나 심층심사가 필요한 부분에 인력이 집중할 수 있도록 하여 심사의 정확도와 효율성을 높일 수 있게 됐다. 또한 ▲심사항목 자동추출 및 필터링 ▲통계적 분석을 통한 위험요소 자체점검 ▲심사정보의 데이터베이스(DB)화로 체계적인 사후관리가 가능해졌다. 지난해 美금융당국이 아시아 은행의 자금세탁방지 규제 준수에 대한 감시 수위를 높인 이후 국내 은행의 자금세탁방지시스템의 고도화가 진행되고 있다. 우리은행은 이번 시스템 구축으로 제재심사 범위를 확대하고, 인력은 심사를 강화할 수 있도록 재배치 함으로써 美금융당국이 요구하는 수준의 심사를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레그테크를 활용한 글로벌 수준의 제재법규 심사체계를 도입했다”며 “인공지능 기술의 활용 범위를 외환업무 전반으로 확대하겠다

2020년 사회안전 분야 공공용 주파수 대폭 확대

과기정통부, 올해 재난, 해상·항공 안전, 기상 분야에 2.8㎓ 폭 공급 결정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행정안전부, 국방부, 국토교통부 등 관계 기관이 참여하는 ‘공공용 주파수 정책협의회’를 열어 2020년 공공용 주파수 수급계획을 지난 17일 확정·발표했다. 수급계획에 따르면 올 한해 재난 대응, 치안, 해상 선박사고 예방, 항공기 안전운항, 이상기후 관측, 위성 운영 등을 위해 총 2.8㎓ 폭의 주파수가 공급될 전망이다.공급 규모가 지난해(336.4㎒) 대비 크게 늘어난 이유는 사회안전망 강화에 관계되는 분야의 주파수 공급을 대폭 확대했기 때문이다.과기정통부는 전파법 제18조의6에 따라 공공용 주파수의 효율적 관리 및 공급을 위해 매년 공공기관으로부터 미래 주파수 수요를 제출받아 수급계획을 수립·시행하고 있다. 2019년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해양경찰청, 소방청, 기상청 등 147개 기관이 총 373건의 주파수 이용계획을 제출하였다.이에 그 이용계획에 대한 적정성 조사·분석, 전문가 자문, 평가 등 일련의 절차를 진행한 뒤 이번 정책협의회를 통해 그를 최종 확정·발표했다.과기정통부는 ‘2020년 공공용 주파수 수급계획’을 관계 기관에 통보하고 각 기관의 사업 추진 및 무선국 개설 일정에 맞춰 단계적으로 주파수 공급을 추진할 예정이다.

설 맞이 제로페이 모바일상품권이면 10% 특별할인

은행앱과 페이앱에서 이용 가능 … 현금영수증 소득공제 혜택까지

한국간편결제진흥원은 다가오는 설을 맞아 제로페이와 연계된 모바일온누리상품권 및 지역상품권 할인 이벤트에 나선다고 16일 밝혔다. 모바일온누리상품권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발행되는 전통시장 및 상점가 전용 상품권으로, 월 50만원 할인 구매 한도 내에서 10% 할인을 받아 구입할 수 있다. 10만원 권은 9만원에, 50만원 권은 45만원에 구매가 가능하며 현금영수증 소득공제 혜택도 주어진다. 현재 모바일온누리상품권 구입·결제 앱에서는 모바일온누리상품권 외에도 ▲서울사랑상품권 ▲경남사랑상품권 ▲창원사랑상품권 ▲김해사랑상품권 ▲산청사랑상품권 ▲하동사랑상품권 ▲합천사랑상품권 ▲남해화폐 화전 ▲곡성심청상품권 ▲담양사랑상품권 등 각 지역 상품권도 구입 및 사용이 가능하다. 지역 상품권 역시 각 지자체에서 제공하는 할인률에 따라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어 스마트한 설 제수용품 소비가 가능하다. 전국의 전통시장 수는 1500여개. 마장축산물 시장에서 한우를 구입해 선물용으로 써도 좋고, 각종 전통시장에서 채소, 건어물, 과일 등 명절 제수용품을 구입하기에도 안성맞춤이다. 모바일온누리상품권 및 지역 상품권은 은행 앱, 페이 앱에서 구입 및 결제가 가능해 별도의 앱을 다운로드

상위 1% 자산관리 알고리즘 AIM(에임), “연내 누적 관리자산 5000억 목표”

기업 철학 담은 광고 온 에어로 ‘상위 1% 자산관리’ 선도 및 공격적 마케팅 전개

핀테크 자산관리 플랫폼 에임(대표이사 이지혜)이 TV 광고를 시작으로 공격적 마케팅을 전개한다고 16일 밝혔다. 최근 가입자 수 30만 명, 관리자산 1000억을 돌파한 에임은 연내 누적 관리자산 5000억 달성을 목표로 내걸었다. 정식 유료 플랫폼 론칭 이후, 월 평균 5만명 신규가입자를 확보하며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는 에임은 연내 100만 사용자 확보를 위해 공격적 마케팅을 이어갈 예정이다. 공격적 마케팅의 일환으로 JTBC 인기드라마 ‘멜로가 체질’의 두 배우 전여빈-손석구를 모델로 발탁해 TV CF를 론칭한다. 에임의 첫 TV 광고는 고객과의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기획돼 ‘상위 1% 자산관리를 당신에게'’라는 메시지를 사용자 관점에서 친근하게 제시했다. 드라마 ‘멜로가 체질’의 캐릭터를 살린 이번 광고는 두 배우의 츤데레케미로 사용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킨다. 에임은 월가 출신인 이지혜 대표의 투자 철학과 노하우를 모바일앱 서비스 ‘AIM(에임)’으로 구현해 제공하고 있다. 사용자가 재무 상황과 투자 목표, 기간 등을 입력하면 인공지능 알고리즘이 맞춤형 자산 포트폴리오를 제시하고, 전문가의 조언을 더해 10분 내에 투자가 가능하다. 에임 관계자는 “에임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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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인트, AI투자 프로그램 도비 1호 런칭
초저금리 시대에 자산 증식의 새로운 기회를 열어가겠다는 코인트페이(대표 류광진)는 외국환 거래 투자 프로그램인 도비1호를 최근 정식 오픈했다. 시중 투자 상품보다 높은 수익률을 목표로 설계된 코인트 도비1호는 프로그램 안정화와 수익률 시뮬레이션을 마치고 22일부터 정식 투자 신청 접수를 시작했다. 투자 신청 기간은 약 2주로 2월 7일까지 모집 예정이고 목표 금액 달성시 자동 마감된다. 현재까지 오픈 전 사전 신청 희망자가 약 1000명인것을 감안했을 때 조기 마감이 예상된다고 코인트 관계자는 전했다. 코인트 도비1호는 암호화폐 시장의 등락을 이용해 수익을 내는 AI 투자 프로그램이다. 암호화폐 가격이 아닌 시장 흐름을 이용하는 전략으로 암호화폐의 급격한 가치 상승이나 하락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음으로써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코인트에서 밝힌 목표 수익률은 5%~15%이며 세금법 등 관련 규제가 제정되기 전까지는 세금이 부과되지 않는다. 때문에 동일한 투자 금액으로, 비슷한 수익률을 달성했다고 가정했을 때 도비 프로그램 고객은 기존 투자 상품보다 상회하는 수익을 취득할 수 있다. 코인트의 도비1호는 암호화폐는 물론 현금으로도 투자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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