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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개국 38개 글로벌 스타트업과 비즈니스 미팅 추진

정보통신산업진흥원, AI, e-비지니스, IoT, 핀테크, 그린테크 등 비즈니스 확대 목적

중소벤처기업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2019년 K-Startup 그랜드 챌린지’에 선정된 20개국 38개 우수 스타트업과 국내 기업·투자자가 1:1로 만날 수 있는 비즈니스 미팅을 17일 판교 스타트업 캠퍼스에서 개최한다. 이번 미팅에 참석하는 38개 스타트업은 전세계 20개국에서 지원한 1677팀 중 선정된 우수팀들이다. 올해 4회째를 맞이하는 ‘K-Startup 그랜드 챌린지’는 우수한 아이템 및 기술을 보유한 글로벌 스타트업의 국내 유치와 해외 고급인력의 유입으로 국내 창업 생태계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한국을 글로벌 스타트업 비즈니스 허브로 육성하기 위해 2016년 처음 마련되었다. 해외 스타트업에는 국내 비즈니스를 지원하고, 국내 기업들에는 글로벌 스타트업과 협업해 서비스를 개발하거나 제품을 만드는 등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의 다양성과 개방성을 높이고 있다. 위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이번 비즈니스 미팅은 해외 스타트업의 협업 기회 모색과 국내 투자자 및 기업들의 비즈니스 확대를 목적으로 한다. 올해 선발된 해외 스타트업은 ▲AI ▲e-비즈니스 ▲IoT ▲핀테크 ▲그린테크 등 분야에서 참여했다. 투자 외에도 제조, R&D, 유통, 마케팅 등

로컬크리에이터 및 메이커, 지역혁신과 창업의 문 활짝 열다

중기부, 네이버·카카오등 플랫폼 대기업과 로컬크리에이터 본격 육성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는 창업진흥원 및 전국 창조경제혁신센터와 함께 11일 ’2019년 로컬크리에이터 및 메이커 페스타‘를 성수동 S-팩토리에서 개최했다. 12일까지 열리는 이번 행사는 지역의 문화유산이나 특성 등 지역의 색과 콘텐츠를 담은 토크콘서트와 강연, 간담회를 비롯해 로컬 창업 이야기, 메이커 스페이스 발대식, 메이커 전시‧체험존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이날 중기부 김학도 차관이 참석한 가운데 중기부‧네이버‧롯데AC‧GS홈쇼핑‧카카오‧창조경제혁신센터가 함께 연결과 협력으로 로컬 크리에이터를 발굴‧육성하자는 업무협약도 체결됐다. 이번 협약은 중기부가 정책 철학으로 제시한 ‘상생과 공존’과 ‘연결’을 실천하는 자리의 일환으로, 중기부와 창조경제혁신센터가 각 지역의 로컬크리에이터를 발굴하고, 네이버‧롯데AC‧GS홈쇼핑‧카카오와 같은 플랫폼 비즈니스 대기업이 제품 및 콘텐츠의 판로확대를 위해 입점교육과 마케팅 등을 지원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김학도 차관은 “지역으로의 인재유입을 촉진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키기 위해서는 지역의 골목 상권을 비롯하여 지역의 지리‧문화‧커뮤니티 등을 연결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로컬크리에이터들의 역할

LG유플러스, 중소 협력사와 동반성장에 3년간 2222억원 지원

동반성장위원회와 ‘혁신주도형 임금격차 해소 협약’ 체결

LG유플러스는 중소 협력회사들과의 동반성장 활동을 강화하고 5G 시대 통신업계 생태계 선순환을 선도하기 위해 2022년까지 향후 3년간 총 2222억원을 지원한다고 9일 밝혔다. LG유플러스는 우선 ▲중소 협력사의 기술 혁신을 위한 공동기술개발에 500억원, 기술발전 환경을 위한 Test Bed 지원에 500억원 등 혁신 주도형 동반성장 분야를 중심으로 지원에 나선다. ▲동반성장펀드, 신성장펀드 등 경영안정 금융지원 분야에 900억원을 지원하고 ▲임금 및 복리후생 지원 ▲임금지불능력 제고를 위한 지원도 추진한다. 특히 5G 장비 국산화, 신제품 개발 지원 등 LG유플러스 핵심 사업인 5G 분야에서 중소 협력회사들과 공동R&D를 통해 개발한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크다. 이를 통해 중소 협력회사들은 통신장비 원천기술력 확보와 기술경쟁력 강화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이번 협약으로 LG유플러스는 중소 협력회사 지원과 함께 ‘대금 제대로 주기 3원칙’도 철저히 지켜나기로 했다. ‘대금 제대로 주기 3원칙’은 동반위가 대중소기업 상생의 필수 추진 사항으로 제정한 것으로 ▲제 값 쳐주기 ▲제때 주기 ▲상생결제로 주기 등이 포함된다. LG유플러스는 중소 협력회사들과 ▲

국토부 - IDB, 중남미 스마트시티・인프라 공동투자

스마트시티·인프라 투자협력 양해각서(MOU) 체결

국토교통부는 7일 서울 국토발전전시관에서 미주개발은행(총재 루이스 알베르토 모레노)과 스마트시티·인프라 공동투자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미주개발은행(IDB)은 중남미 국가에 대한 경제사회발전자금 지원을 위해 설립된 자본금 약 1768억달러(약 213조원) 규모의 미주지역 최대 금융기구로 현재 48개 회원국이 활동하고 있다. 주요 내용은 중남미 국가의 스마트시티 및 인프라 분야 발전을 위한 공동투자, 정보·기술 협력, 인적교류 등이다. 중남미 지역은 향후 30년간 매년 1500억 달러 규모의 인프라 개발이 필요하고, 투자개발(PPP) 세계시장도 향후 10년간 1조 달러 규모로 확대가 예상되는 주요 건설시장이다. 또 스마트시티에 대한 관심도가 높고, 특히, 교통·치안·방재·수자원·의료 등의 분야에서 스마트시티 개발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한국의 건설 및 스마트시티 관련기업들의 진출기회가 충분히 잠재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국토교통부와 IDB는 중남미 지역의 스마트시티 및 인프라 분야 공동사업을 발굴·투자하기 위해 이번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게 되었다. 이를 계기로 우선 중남미 주요도시 1∼2곳을 선정하고 우리 전문가를 활용해 해당

SK텔레콤 , 5GX 체험하고 ‘입는 한글’ 받으세요

12일까지 베이직하우스와 공동으로 한글날 기념 캠페인 진행

SK텔레콤이 한글날을 맞아, 광화문 ‘SKT 5GX 부스트파크’ 일대에서 베이직하우스와 공동으로 우리말 역사 찾기 캠페인 ‘당신을 기억합니다’를 12일까지 진행한다. SK텔레콤은 광화문 지역에서 '한글 맞춤법 통일안' 이미지를 찾은 고객 200명에게 베이직하우스의 ‘입는 한글’ 한정판 티셔츠를 제공하고, 이 외 참가자 전원에게 음료 교환권을 증정한다. '한글 맞춤법 통일안'은 1933년 조선어학회 회원들이 한글 맞춤법 체계를 통일해 발표한 것으로 일제 강점기 우리말 지키기의 상징 중 하나다. 이번 캠페인에서 증정하는 ‘입는 한글’ 티셔츠는 베이직하우스가 유명 작가들과 협업해 만든 제품 중 ▲한글자음 ‘ㄱ’을 활용한 유창창 작가의 ‘똑부러진 기억’ ▲달이 차고 기우는 모습을 한글과 결합한 장안나 작가의 ‘달이 차오른다’ 등 2종이다. 캠페인 참여를 원하는 고객들은 광화문 지역에서 자동으로 뜨는 시럽(Syrup) 또는OK캐시백 앱의 ‘우리말 역사 찾기 캠페인’ 알림 메시지를 눌러 '한글 맞춤법 통일안' 이미지를 찾으면 된다. 이후 광화문 교보문고에 있는 ‘SKT 5GX 체험존’을 찾아 5G 서비스 체험 후, 직원에게 쿠폰을 제시하면 ‘입는 한글’ 티셔츠를

삼성전자,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 하반기 지원 과제 발표

기초과학 분야 7개 등 총 26개 과제 선정

삼성전자는 7일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을 통해 2019년 하반기부터 지원할 연구 과제를 발표했다. 삼성전자는 기초과학 분야 7개, 소재기술 분야 10개, ICT 창의과제 분야 9개 등 총 26개 과제를 발표하고, 연구비로 330억원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삼성전자가 2013년 1조 5천억원을 출연해 삼성미래기술육성재단(기초과학)과 삼성전자 미래기술육성센터(소재기술, ICT 창의과제)를 설립하고, 우리 나라의 미래를 책임질 과학 기술 분야 연구를 10년간 지원하는 사회공헌 사업이다. 이번에 발표한 연구과제들을 포함해 지금까지 기초과학 분야 187개, 소재기술 분야 182개, ICT 창의과제 분야 191개 등 총 560개 연구과제에 7182억원의 연구비를 지원했다.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은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연구를 지원하고 우수한 신진 연구자를 발굴하는 효과를 거두는 등 국가 기술 경쟁력 확보에 기여하고 있다. 김성근 이사장은 “이번에 선정된 의료, 환경 분야의 과제들은 우리 국민들의 삶을 개선하고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데 기여하고, 반도체, AI 분야의 과제들은 우리나라 기술의 경쟁력 강화에 획기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음두찬 센터장

한글과컴퓨터, ‘한글가족축제’서 한글 디지털화 역사 선보여

‘2019년 한글가족축제’에 참가...다양한 전시, 체험 행사 선보여

한글과컴퓨터가 한글날인 오는 9일까지 서울 용산구 국립한글박물관에서 열리고 있는 ‘2019년 한글가족축제’에 참가, 한글 디지털화의 역사를 보여줄 다양한 전시, 체험 행사를 선보인다. 한컴은 이번 축제에서 한글과 관련된 ‘정보통신 발달 체험 존’을 운영한다. 한글 창제원리를 그대로 담은, 조합형 문자코드를 활용한 최초의 워드프로세서 ‘아래아한글 1.0’과 이를 작동할 수 있는 도스(Dos) 운영체제의 컴퓨터도 직접 체험할 수 있으며, 1940년대에 개발된 공병우 박사의 세벌식 타자기도 전시하여 관람객의 복고 감성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또한 전시공간을 8~90년대 동네 오락실 컨셉으로 꾸며, 컴퓨터를 처음 배우던 시절 한글 자판을 익히기 위해 자주했던 ‘한컴타자연습’이나 ‘두더지잡기’ ‘동전쌓기’ 등과 같은 고전 게임들을 체험할 수 있도록 마련함으로써 관람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특히, 한컴 캐릭터 ‘말랑말랑 무브먼트’를 적용해 더욱 친근하고 재미있는 이미지로 재탄생시켜 관람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 밖에도 한컴그룹의 지능형 홈서비스 로봇 ‘토키(Toki)’와 인공지능 통번역기 ‘말랑말랑 지니톡 고!’, 공유주차 플랫폼 ‘파킹프렌즈’

BC카드, 베트남 국민도 우리나라에서 QR결제 가능해진다

BC카드의 '토큰' 기술로 보안성 확보… 국제브랜드수수료 없애

BC카드가 베트남에서 가장 많은 지점을 보유한 리엔비엣포스트은행과 함께 한국을 방문한 베트남 국민을 대상으로 디지털 결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조인식을 계기로 BC카드는 베트남 국민이 LPB가 제공하는 간편결제서비스인 ‘Viviet(비비엣)’을 통해 GS25, 롯데마트, 공차 등 국내 모든 BC QR가맹점을 이용할 수 있도록 디지털 결제 인프라와 프로세싱 기술력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BC카드의 결제 보안 기술인 토큰(Token)을 통해 부정사용의 가능성도 차단한다. 결제 방법도 간단하다. LPB의 ‘Viviet’ 앱으로 BC QR코드를 호출하기만 하면 된다. 베트남 국민은 별도로 환전할 필요 없이 스마트폰만 있어도 국내에서도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게 된다. 양사 결제 네트워크를 공유하기 때문에 별도의 국제브랜드수수료도 발생하지 않는다. 실제 서비스는 내년 상반기 중 개시될 예정이다. 이문환 BC카드 사장은 “LPB와의 협력을 통해 양국을 방문하는 고객 모두가 더욱 편리한 디지털 결제 라이프를 경험하게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아시아 1등 결제 플랫폼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KB국민은행, 손바닥 정맥인증 통해 예금인출·증명서 발급 가능

'손으로 출금' 서비스 전 지점 확대 시행

KB국민은행은 손바닥 정맥 인증을 통해 영업점 창구에서 예금을 지급하는 '손으로 출금' 서비스를 전국 영업점으로 확대 시행한다고 7일 밝혔다. '손으로 출금' 서비스는 한 번의 손바닥 정맥 인증으로 통장, 인감, 비밀번호 없이 예금 지급이 가능한 신개념 창구 출금 서비스이다. 지난 4월, 50개 영업점을 시작으로 6개월간 총 284개 영업점에서 '손으로 출금' 서비스 파일럿 운영을 했다. 이 기간 동안 약 5만명의 고객이 서비스를 신청했으며, 3만2000여건의 예금지급과 1만9000여건의 ATM 바이오출금이 처리됐다. 이번 확대 시행 시에는 파일럿 운영에서 확인한 고객들의 추가 요구사항을 반영해 외화예금, 펀드, 신탁 등 '손으로 출금' 서비스를 이용해 처리할 수 있는 업무 범위를 크게 확대했다. 또 상품의 출금–송금–해약 업무에 더해 각종 증명서 발급을 포함한 총 46개 제신고 거래 시에도 손바닥 정맥 인증을 통해 처리가 가능하도록 프로세스를 개편했다. 이환주 KB국민은행 개인고객그룹 대표는 “이번 '손으로 출금' 서비스 확대 시행을 통해 고령층 창구거래 편의성 및 영업점의 업무효율성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디지털 금융강화를 통해 어떤

우리은행, 美 금융당국 내부통제 분야 점검서 '합격'

美금융당국이 요구하는 자금세탁 등 컴플라이언스 관리체계 구축

우리은행은 미국에서 자금세탁 등의 컴플라이언스 및 리스크 관리체계를 현지 금융당국이 요구하는 글로벌 스탠다드 수준으로 구축하고, 탄탄한 관리역량을 바탕으로 영업망을 확장하면서, 현지 개인과 기업 대상 영업을 강화해 성과를 지속 확대하고 있다고 6일 밝혔다. 현재 우리은행은 미국 현지 법인인 우리아메리카은행을 비롯해 뉴욕지점, L.A지점을 운영 중에 있으며, 현지 진출 이후 미국 금융당국이 요구하는 수준의 내부통제 요건을 갖추기 위해 관련 전산시스템 구축에 대한 투자와 해당분야의 전문인력 채용을 선제적으로 확대해 왔다.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우리은행은 최근 실시된 미국 금융당국의 종합검사를 무난하게 마칠 수 있었다. 우리아메리카은행은 내부통제 체계를 견고히 하며 미주 영업을 확대하고 있다. 최근에는 달라스, 시카고, 시애틀, 덴버에 영업점을 신설해 교민을 상대로 영업을 강화하며 영업수익을 지속적으로 늘리고 있다. 2017년 64백만불, 2018년 71백만의 영업수익을 달성했으며, 2019년에는 81백만불 상당의 영업수익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우리아메리카은행은 1984년 뉴욕에서 법인 설립후 캘리포니아, 뉴저지 등 미주 전역에 25개의 영업망을 운영하고

한류 유망소비재 중기 제품, "태국에서 뜨거운 반응 보여"

중기부, '케이콘 2019 태국' 수출상담·판촉전 첫 개최

중소벤처기업부는 방콕에서 열린 중소기업제품 수출상담·판촉전시회에서 50개 참여기업이 6600만원의 현장판매 및 현장계약 2억8000만원을 포함한 54억원의 수출계약 추진을 기록하는 등 동남아 진출에 대한 성공 가능성을 재확인했다고 지난 3일 밝혔다. 케이콘(KCON)과 연계한 중소기업 해외진출 지원은 자력으로 글로벌 시장 진출이 쉽지 않은 중소기업들이 현지 바이어와 소비자를 직접 만나 마케팅과 판로 개척의 기회를 펼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해외진출 상생플랫폼이다. 중기부는 지난 2014년부터 CJ ENM과 함께 한류를 활용한 ’대·중소기업 동반진출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케이콘 연계 중소기업 수출상담 판촉행사를 추진해 왔다. 이번 태국 행사는 일본(5월), LA(8월)에 이어 올해 3번째다. 올해까지 총 18회에 걸쳐 808개의 중소기업이 참여했으며, 204억원의 현장 수출성과를 달성하는 등 지속적인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이번 수출상담·전시판촉 행사는 한류 유망기업의 동남아 진출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태국에서는 처음으로 열렸다.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을 통해 선정된 30개 유망 소비재 기업과 창업진흥원과 CJ그룹이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우수 창업기업

통신3사-경찰청, 본인인증 앱 ‘PASS’에 운전면허증 담는다

개인정보 노출 없이 운전자격 및 신원 증명 가능한 보안수준 갖춰

통신3사가 경찰청과 함께 ICT 기술을 바탕으로 실물 운전면허증 대비 편의성과 보안성을 강화한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를 추진한다.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는 3사 공동 본인인증 브랜드 ‘패스(PASS)’ 기반의 모바일 운전면허증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통신3사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ICT 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획득한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 관련 임시허가를 바탕으로 추진됐다. 3사는 ‘패스’를 경찰청과 도로교통공단의 ‘운전면허정보 검증 시스템’과 연동하는 논의를 시작으로 내년 1분기까지 자사 고객들이 모바일 운전면허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 협업할 계획이다. ■ 실물 운전면허증 대체 가능하고 개인정보 노출 없어 안전 통신3사는 ‘패스’ 이용자가 대면∙비대면 환경에서 모두 간편하게 자신의 운전자격이나 자신의 신원을 증명하는 등 기존 실물 운전면허증과 동일한 법적 지위를 가진 서비스를 구상 중이다. 이러한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는 휴대전화 이용자가 ‘패스’ 앱에서 이용약관에 동의한 후 실물 운전면허증을 등록하면 이용 가능하다. QR코드나 바코드 형태로 표출되는 모바일 운전면허 서

KEB하나은행, H2H 방식의 글로벌 자금 관리 서비스 '하나원큐 H2H' 출시

다국적 기업 대상으로 선진화된 글로벌 통합 자금관리 서비스 제공

KEB하나은행은 지난 1일 글로벌 기업을 위한 Host to Host 방식의 글로벌 자금관리 서비스인 '하나원큐 H2H'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글로벌기업, 특히 외투기업들이 H2H 방식의 자금관리 서비스를 필요로 한다는 기업영업그룹 일선 영업현장의 요청에 따라 국내은행 최초로 글로벌 은행의 핵심서비스인 H2H 글로벌 자금관리서비스를 출시하게 되었다. 'Host to Host'란 기업이 은행의 뱅킹시스템에 접속하지 않고, 기업 내부의 ERP시스템과 은행의 금융시스템을 직접 연결하여 금융 업무를 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해외법인을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은 직원의 실수와 금융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해외현지 직원이 개별적으로 인터넷뱅킹에 접속하지 않고, 기업의 본사 ERP시스템과 각 현지의 은행시스템을 직접 연결하여 해외 현지법인들의 자금 업무를 본사에서 집중 관리하고, 내부통제를 강화하려는 니즈를 가지고 있다. 그동안 국내은행은 해외에 본사를 둔 기업에 H2H 방식의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해, 국내외투법인이 외국계은행으로 거래를 옮기거나, 국내 글로벌 대기업들도 외국계은행의 글로벌 자금관리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하나원큐 H2H' 출시로 해외법인을 보유하고

스마트폰으로 두드려 사물을 인식하는 신기술 개발

카메라나 RFID없이 사물에 접촉만으로도 98%정확도로 인식

스마트폰으로 두드려 사물을 인식하는 신기술이 나왔다. 이성주 한국과학기술원(KAIST) 전산학과 교수 연구팀이 스마트폰으로 두드려 사물을 인식하는 신기술을 개발했다고밝혔다. 전자기기를 통해 사물을 인식하는 기법에는 사진을 촬영하는 방법과 RFID 등 전자 태그를 부착해 전자신호로 구분하는 방법 등이 있다. 이러한 방법들은 카메라를 이용해 사진을 찍어야 한다는 번거로움과 어두운 환경에서는 사용하지 못한다는 점, 전자 태그의 가격부담과 인식하고자 하는 모든 사물에 태그를 부착해야만 높은 정확도로 사물을 인식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이성주 교수 연구팀에 의해 개발된 “노커 기술”은 카메라 등 별도의 기기를 쓰지도 않고도 높은 정확도로 사물을 인식할 수 있어 기존 기술의 한계를 뛰어넘은 것으로 평가된다. 노커 기술은 물체에 “노크”를 해서 생긴 반응을 스마트폰의 마이크, 가속도계, 자이로스코프로 감지하고, 이 데이터를 기계 학습 기술을 이용, 분석해 사물을 인식하는 기술을 말한다. 연구팀이 책, 노트북, 물병, 자전거 등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23종의 사물로 실험한 결과 혼잡한 도로, 식당 등 잡음이 많은 공간에서는 83%의 사물 인식 정확도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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