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테크 책

도서출판 블록체인,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2020’ 발간

텔레컴스코리아가 운영하는 국내 최초 블록체인 분야 전문 출판사인 도서출판 블록체인이 기업이나 조직에서의 블록체인 도입과 활용 흐름을 집대성한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2020’을 발간했다.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2020’은 블록체인을 둘러싼 기술과 시장 흐름 그리고 다양한 업종별 사례까지 망라하고 있다.


1장 기술에서는 블록체인 기술의 위상에 대해 살핀다. 기술은 계속 진화한다. 최신의 기술을 채택하는 매우 손쉬운 방법은 가장 늦게 해당 기술을 도입하는 것이다. 그렇다고 최신 기술만 고집한다면 영영 해당 기술을 활용할 수 없는 지경에 빠질 수도 있다. 다양한 혁신 기술 중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주목하게 되는 배경을 살펴보면 선택의 시간을 조금 앞당길 이유를 찾을 수도 있다.

2장 시장에서는 블록체인 분야를 둘러싼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파악한다. 블록체인 시장의 성장을 이끄는 배경은 무엇이고, 산업 분야별로 블록체인의 시장 가치는 얼마나 될 것인지 전망도 담았다. 블록체인 기술 업체들에 몰리고 있는 벤처캐피탈의 동향을 통해 이 분야의 성장 가능성도 엿본다. 또한 글로벌 기업들의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투자 흐름도 파악한다.



3장 접근과 도입에서는 블록체인을 도입해서 활용하고 있는 기업이나 조직 혹은 지금 검토하고 있는 곳들이 어느 정도 되는지에 대한 현주소를 알 수 있다. 또한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할 때 고려해야 할 위험 요소와 보다 효과적인 접근법도 알아본다. 실패하지 않는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한 조언도 담았다.

4장 산업별 흐름은 주요 산업별로 블록체인 도입 움직임을 살펴본다. 금융 및 핀테크, 무역 및 물류 그리고 공급망, 전력 및 에너지, 자동차, 도소매, 헬스케어 등은 별도 항목으로 해당 산업내 다양한 도입 현황과 전개 방안을 중점적으로 다뤘다. 별도로 교육이나 여행, 광고 등의 분야에서의 동향도 포함했다.

5장은 도입 사례에서는 사례를 통해 블록체인의 현주소를 들여다 봤다. 아직까지는 블록체인을 도입해 활용하며 가시적인 성과를 내는 곳은 손에 꼽을 정도로 많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선도적으로 블록체인을 도입하는 곳들이 어떤 기대를 안고 어떤 과정을 거치며 하나둘 결과를 향해 나아가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으로도 충분한 의미가 있다.

이성주 도서출판 블록체인 대표는 “기업이나 조직에서 좀더 편하게 블록체인에 다가서고, 더 많은 시도를 과감하게 시작하는 데 조금이나마 용기를 줄 수 있는 하나의 ‘계기’가 된다면 이 책은 그 발간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라며 “조직의 방향을 설정해야 하는 의사결정자에서부터 실질적인 기획과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실무진에 이르기까지 모두에게 필요한 정보를 담았다”고 말했다.


포토이슈

더보기


우리은행, 뱅크샐러드와 우리♡뱅샐했어요 이벤트 진행 우리은행은 뱅크샐러드와 우리비상금대출 한도 및 금리 조회서비스 출시를 기념하여 오는 20일까지 ‘우리♡뱅샐했어요’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5일 밝혔다. 우리은행은 뱅크샐러드 앱(App)에서 고객이 직접 우리은행 우리비상금대출의 개인별 대출한도와 금리를 조회할 수 있는 ‘우리비상금대출 금리 확인하기’서비스를 지난달 18일 오픈했다. 이 서비스가 지난 6월 금융위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된 이후 우리은행과 뱅크샐러드는 관련 오픈API 개발을 진행했다. 고객은 뱅크샐러드 앱에서 대출한도와 금리를 조회한 후, 위비뱅크 앱과 연동하여 대출을 약정할 수 있다. 이번 이벤트는 뱅크샐러드 앱에서 조회 서비스를 이용하고, 위비뱅크 앱에서 대출을 실행한 고객을 대상으로 한다. 매일 추첨을 통해 선정된 당첨자 5명에게 5만원 상당의 빕스 외식상품권을 제공한다. 자세한 이벤트 내용은 뱅크샐러드 앱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한편, 지난 7월 출시한 우리비상금대출은 금융거래정보 부족으로 은행 대출에 어려움이 있는 이들을 위해 비금융정보인 통신사 신용등급(Tele-score)을 신용평가에 활용한 상품이다. 최대한도는 300만원으로 1년 만기 마이너스통장(한도대출)으로 취급되며, 대출금리는 통신


배너

배너

배너

똑똑한 p2p 금융플렛폼

더보기
P2P금융기업 누보리치, 강소기업 일자리론 투자 상품 선보여
P2P금융기업 누보리치는 3일부터 강소기업의 고용 창출을 지원하기 위해 ‘강소기업 일자리론’ 투자 상품을 출시한다. 최저임금 인상, 장려금 소진으로 인한 지급 연기 등의 어려운 상황에서도 적극적으로 고용 창출에 앞장서고 있는 지역 강소기업을 지원하겠다는 취지다. 강소기업 일자리론은 정부 기관 ‘청년추가고용장려금’을 지원받고 있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다. 누보리치는 최근 정부 기관의 ‘청년추가고용장려금’ 지원금 조기 소진에 따른 지연 지급이 확정됨에 따라, 유동성 문제를 해결하려는 지역 기업들의 문의가 많았다면서 이번에 출시한 ‘강소기업 일자리론’ 상품은 적극적으로 고용 창출에 힘쓰고 있는 우수 강소기업들의 인건비 부담 및 유동성 어려움을 해소하여 기업들의 임금 체불 및 부도 위험 리스크를 해소하는 한편, 건실한 투자처를 찾고 있는 투자자들에게 안전한 투자 상품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청년추가고용장려금 사업은 정부 기관의 아무런 예고 없이 갑작스럽게 중단되어 상당수 수혜 기업들에 부담이 되고 있다. 담당 기관은 2020년 1월 예산 확보 이후 미지급한 지원금을 지원하겠다는 입장이지만, 6개월 동안의 임금 부담은 고스란히 해당 기업이 떠안아야 하는 실정이